학사정보

3학년

컴퓨터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.

3학년 과목명, 소개 정보표
과목명 소개
데이터베이스 ( Data Base )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이론을 정립한다. 데이터베이스의 개념, DBMS, Data Model,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조, 연산, 질의어, 정규화과정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, 고급과정인 질의어 처리, 회복, 병행제어,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.
컴퓨터네트워크 ( Computer Networks ) 데이터 통신의 기본적인 원리를 공부하고, 이를 바탕으로 하여 데이터링크 기능, 망 기능, LAN, TCP/IP, 보안, 응용 프로토콜 등 컴퓨터 네트워크 기능에 관련된 중요한 프로토콜 구조와 원리에 대하여 다룬다.
객체지향설계 ( Object Oriented Design )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프로그래밍 응용에 대해서 다룬다. 이를 위하여 객체지향 모델링에 대하여 공부하고, 이를 바탕으로 JAVA 언어를 이용하여 클래스를 구현한다.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객체지향기법을 이용한 실제적인 자바 응용프로그래밍을 경험해 본다.
기계학습 ( Machine Learning ) 이 과목은 경험치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컴퓨터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를 다루는 학문분야로, 이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의 많은 개념 및 기법들과 관련 알고리즘들을 학습함. 특히 분류, 선형회귀 분야 뿐 아니라 최신 분야인 부스팅, 서포트 벡터머신 딥러닝 및 베이시안 네트워크등을 학습한다.
모바일프로그래밍 ( Mobile Programming ) 이 과목은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, 구현하기 위해 모바일 플랫폼 아키텍처를 이해하고, 모바일 프로그램을 설계, 구현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방법과 개발도구 등을 공부한다.
빅데이터 ( Big data ) 빅데이터와 이의 활용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, 즉,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.
소프트웨어공학 ( Software Engineering )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재사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공학적 접근법과 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 등을 학습한다.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에 대한 이해와 생산성 향상, 그리고 스프트웨어 품질관리를 위한 방법론을 다룬다.
웹응용 ( Web Application )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 요소기술을 바탕으로 응용기술을 습득하고, 특히 웹서버에서의 동적 웹문서 작성기술들, 즉 PHP 또는 JSP 프로그래밍과 이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, 웹 응용 프로젝트의 설계 및 구현 등을 공부한다.
인공지능 ( Artificial Intelligence ) 인공지능의 기본개념, 명제 및 술어논리와 비단조 논리, Lisp 언어, 지식의 표현방법, 각종 탐색기법, 버전 공간과 결정트리, 귀납과 연역 학습이론, 불완전한 정보에서의 계획수립, 불확실성, 영상이해, 자연언어 처리의 이론 배경을 습득한다.
임베디드시스템 ( Embedded System )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조와 개발환경, 임베디드 리눅스를 학습한다. 그리고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,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념을 확립하고,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설계능력을 배양한다.